본문 바로가기

플루토스 금융경제학/재태크보험특집

내 몸으로 느끼는 보험가치, 의료실비보장축소와 보험에대한 이해


이 글은 제 고객과 지인들과 아는분들 에게 메일형식으로 보내드린 글을 옮겼습니다.
글을 전송한 이후 건강검진 자료가 도착하여 관련자료는 이후에 첨부했습니다.

 

의료실비보장축소와 보험에대한 이해 (2호)


 

안녕하세요 ING 정경진 fc입니다.

 

오늘은 긴급히 몇 가지 알려 드릴 소식이 있어서 메일 드립니다.

 

 

 -목 차-

1 의료실비 보장축소 100—>90%

2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

3 저의 사례

4 직장에서 보장되시는 분들을 위한 제언

5 금액 비교

 

 

 

 

1 손해보험 변경 (의료실비보험 보장축소 100%보장à90%)

 

 

작년부터 법이 통과되어서 생명보험 컨설턴트들도 손해보험회사 상품들을 교차 판매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요즘 제가 보험에 대해 지식이 많이 쌓이고 나서 추구하는 트랜드 1+1 이라고 해서 (1생명+1손해)를 적절히 설계한 위험설계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

 

 

지금 한창 손해보험/ 의료실비보험이 100% à80~90%로 축소 된다는 뉴스를 혹시 보셨습니까?

 

 

관련기사>

 

http://www.jknews.co.kr/bodo/view.php?id=bodo856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62432297

 

무슨 얘기이냐 하면 우리가 아프거나 다쳐서 병원에 가게 되었을 때,

 

 

예를 들어)

 

담낭 용종이 있어 담낭절제 수술을 했는데 300만원 정도의 의료비가 들었다면  7/31일 이전까지  의료실손 보험을 들어둔 사람이라면 300만원 전액을 보험회사에서 보장을 해주지만 (아래 그림 참조)

 

 

          

                                 

 

그 이후부터는 270원 정도만 지급하고 나머지 10%대의 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된다는 사실입니다.

 

자동차 보험으로 치자면 보험항목에서 자차 고칠 때 5만원은 자기 부담하는 형식과 같습니다.

 

 

자동차는 5만원이지만 의료실비는 금액에 따른 비율이기 때문에 무시 못하기 때문에 이왕 필요성을 느끼는 분이라면 7 31 이전 까지 하시는게 유리 합니다.

 

 

간단한 소식 전해 드렸습니다만 내친 김에 혹시 시간 되시는 분들을 위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을 잠깐 알려드리께요..

바쁘신 분들은...나중 시간 나실 때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  생명 과 손해의 차이점

 

1) 생명 과 손해는 먼저 글자가 틀립니다. ^^

-생명 보험회사는 생명이 붙지만, 손해보험회사는 해상, 화재 가 붙습니다.

-생명보험은 종신,의료특약, 연금, 저축성연금 , 기타 투자상품을 다루지만

 손해보험은 자동차, 화재, 의료실비, 기타등을 다룹니다.

 

 

 

2) 지불방식

또 생명보험은 정해진 금액(정액)이 나오는 것 (그래서 여러 곳에 가입해도 중복해서 나옴)

 

생명은 기본적으로 종신보험(가장이 유고시 당분간의 경제 생활을 안정시키는게 주목적) 에다가 요즘은 의료특약이 가미되어 수술비, 입원비, 암관련 비용등 큰 병에 대한 진단자금 등이 보장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술비보험금이 회당 100만원이 책정이 되었다면 실제 수술비가 50만원이 들어도 100만원이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은 수술비가 50만원 들었다면 50만원만 나오는 것이죠. 게다가 타사의 같은 상품을 가입되어 2곳에 가입되어 있다면 각각 50만원 나오는 것이 아니라 25만원씩만 나오는 것입니다.

 

à 말그대로 실제 사용된 실비만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3)  손해보험 (회사명-화재, 해상가 들어가는 회사들)

 

 손해보험의 핵심은 상해의료비, 질병통원의료비, 질병입원의료비  à 3가지가 핵심입니다.

 

3가지를 통해 다치는 등 상해(교통포함) à 상해의료비(한방 침도 보장가능)

질병으로 입원하거나 통원시 드는 제반 의료비à 질병입원, 통원의료비로 보장하는 것

 

예전에는 이 한도(질병의료비한도) 3천만원 정도 밖에 안되어서 

 

 암에 걸리거나 심장병등에 걸리면

 

한도를 초과하게 되어 보장을 받기 힘들었습니다만

 

요즘은 1억 한도로 100%의료비를 보장해주고 있는데  7/31 이후 부터는 한도는 1억이지만 90%만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4) 그럼 손해보험만 하지 생명은 왜하나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기침을 했는데 피가 나왔다면

 

그래서 병원에 MRI, CT, 조직검사를 받고 난 후 , 결과가 나왔는데

의사 曰 과로해서 그렇다 몸관리 잘하라고 했을 때 ,  이 검사비용이 한 2백만원 듭니다.

 

이때 생명보험에서는 돈 나오지는 않습니다. 각종 검사비는 손해보험에서만 나오게 됩니다.

 

(물론, 건강검진용 검사는 손해보험에서도 안나옵니다)

 

그렇지만 만약,

 

 

실제 암이나 큰 병에 걸리게 된다면 가족 중에 아픈 분이 계신다면 아시겠지만 가장 많이 드는 비용이 수술비와 입원비가 되겠습니다.

 

- 수술비와 의료비를  폭넓게 보장하는 것이 생보사의 의료특약입니다.

 

 

게다가 암에 걸리면 최소 5년은 지나야 완치되었다고 보는데 손해보험은 발병한지 365일 지나면 보장을 못받지만 생명에선 매회 수술비를 보장합니다.

 

 

- 손해보험은 발병후 1365일 한도

 

생명과 손해는 중첩되지만 영역이 많이 틀립니다 그림으로 보자면 아래 와 같습니다.

 

 

 

 

 

 


각종 검사비 등 을 생명보험은 보장하지 못하고 손해보험은 일부 수술비가 보장이 안됩니다. 그리고 한도가 있구요.

 

 

- 손해보험에서 보장 안되는수술  : 맹장(충수염), 대장계통(치질등), 산부인과적 수술등

 

 

그리고 기본적으로 생명보험의 종신보험은 의료 특약도 특약이지만

가장의 유고시 남은 가족들의 일정기간 삶의 질을 보장해주는 기능이 주목적입니다.

 

 

 

 

3 저의 사례

 

앞서 든 사례가 담낭용종인 이유가 있습니다. ^^

 

며칠 전 직장 선배가 담낭용종이 있어 담낭절제술을 했는데 의료비가 수술비포함 한 300만원 나왔다고 합니다.

 

마침, 그 분이  ING보험이 있으신 제 고객이시기도 해서 제가 수술비와 입원비 한 100만원 챙겨드렸는데 그 선배가 말씀하시길 자기도 건강검진 받다가 초음파검사하다 발견되서 수술했는데, 저도 건강검진 받아 보라고 하더군요 

 

 



근데, 마침 저도, 지난주   월요일 KMI건강검진 받았는데 저도 용종이 있다네요.(~)

(제 몸으로 바로 필요성을 느끼게 될줄이야..) 

 

지금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는 결과를 기다려 봐야 알겠지만 다행히 저도 손해보험을 들어놓았기에 약 3백만원 전체 의료비는 손해보험에서 생보사에서 수술비와 입원비가 별도로 나올 것 같습니다 (이후 검사결과가 나와서 올립니다.)

 

 

넉넉하신 분들이라면 몰라도 어렵고 힘드신 요즘 같은 상황에서 가족이 혹여 아프기라도 한다면 이중고를 겪으실 수 있기에 1+1(+)로 설계를 하시면 좋겠지만 ,

 

 

그것 마저도 힘드시다면 의료실비 손해보험을 만이라도 먼저 권해드리고 싶네요.

 

 

 

1+1(+)로 설계를 하셔도 큰비용이 들지 않으니 보장성 보험이 없으신 분들에게 권장해두고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4 직장에서 보장되시는 분들을 위한 제언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저 또한 10년 뒤가 안보여서 직장을 뛰쳐 나왔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나온 자료에 의하면 인생의 2/3의 의료비가 나이 50이 넘어서라고 합니다.

 

실제 건강하던 저희 아버님 또한 나이가 드시니 척추압박골절에 , 이런 저런 관절염과 의료비가 끊이지 않고 있네요.

 

나이들어 아프지 않으면 그보다 더 좋을순 없겠지요. 하지만 직장을 그만두는 순간 보장이 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새로 가입하기도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설령 가능하다고 해도 비쌀테구요.

 

특히, 구조조정 , 명퇴이후 아프게 된다면 가족들은 이중고를 겪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조금만 먼 미래를 쳐다보시길 바라면서 ..

 

 

 

끝으로 저도 인제 연차가 쌓여가다보니 보험을 지급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가서 권해 드리지 않았다면 아마 이 분들은 보장을 받지 못했을 겁니다.

일한 보람을 느끼면서..

 

 

고객 여러분!

 

제가 여러분을 설득을 못해서 안타까운 상황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정경진 (Jeong Gyoungjin ) 금융컨설턴트/투자상담사

Cellular 010-6280-5700

Mail : noell25@nate.com (Primary:실시간)

         noell@paran.com  (Secondary: 대용량